매매혼_by 성지식
성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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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4 15:20
(2) 매매혼
겁탈혼 이후 나타난 결혼 형태는 매매혼이다. 매매혼이란 사유제 혼인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남자 쪽에서 많은 양의 재물을 지불하고 여자 쪽의 부녀자를 취하는 교역 방식을 특징으로 한
다. 고대 전설 속의 복희가 암수 한 쌍의 사슴 가죽을 결혼 예물로 한 것은 겁탈혼이 매매혼으
로 변화했음을 의미한다. 고대 사람들은 가죽을 화폐로 사용했기 때문에 사슴 가죽은 사실상 매
매혼에서 필요한 재물에 해당한다.
사유제가 형성됨에 따라 상품 교환 또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처는 예절을 갖춰 맞이하였
지만, 첩은 임의로 매매할 수 있었다. 잉으로 얻은 첩은 고급 귀족의 특권이 있었으므로 매매가
불가능했지만, 이와 달리 야합을 통해 얻은 첩은 쉽게 팔고 살 수 있는 상대였다.
매매혼은 특히 한대에 유행하여 황제는 물론이고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도 쉽게 볼 수 있었다.
[주례]와 [예기]를 보면, 천자, 제후, 백성들이 결혼할 때는 빙금, 채례에 관한 규정이 있다. "
황제가 황후를 맞이할 때는 황금 만 근을 빙례로 했지만," 이를 훨씬 넘는 경우가 태반이었다.
서한 말, 평제는 왕망의 딸을 황후로 맞으면서 황금 20만 근, 은 10만 근을 보내 사람들을 놀
라게 했다. 이런 사치스러운 기풍은 동한 때에도 여전히 지속되어 제후, 선비, 서민들도 예외가
아니었다.
"예"에서는 첩을 사는 행위를 허락하였다. [회남자,도응훈]에 이런 기록이 있다. 노나라의
법률에는 누구든지 각국의 첩이 되어 흩어져 있는 부녀자를 사서 돌아오면 관청에서 상을 준다
고 했고, 공자의 제자 자공이 많은 수의 노나라 여자를 사서 돌아왔다고 한다. 정부에서 특별법
을 제정하여 국외에서 첩이 된 사람을 사오는 것을 장려햇음은 밖에서 첩이 된 자의 수가 많았
음을 알 수 있는 예이다. 예의지국이었던 노나로 또한 이와 같았으니, 다른 나라의 상황은 미루
어 짐작할 수 있다. 어떤 경우는 제후국에서 궁궐의 아름다운 첩을 이용하여 정치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도 했다. 한나라 통치자는 강대한 전나라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양의 돈을
진나라에 주기로 결정했지만, 가난했기 때문에 궁궐의 미녀를 보내 강화를 청했다. 또 위양왕은
초나라와의 여맹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절색 미녀를 선발하여 초회왕에게 보내 첩이 되도록 했
다. 또 진무왕은 서융을 위로하기 위해 100명의 미녀를 보내기도 했다.
매매혼은 쌍방 가정의 이익에 치중하여 혼인 당사자들의 의사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따
라서 남녀간의 애정 위에서 행해진 결혼은 아닌 것이다.
겁탈혼 이후 나타난 결혼 형태는 매매혼이다. 매매혼이란 사유제 혼인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남자 쪽에서 많은 양의 재물을 지불하고 여자 쪽의 부녀자를 취하는 교역 방식을 특징으로 한
다. 고대 전설 속의 복희가 암수 한 쌍의 사슴 가죽을 결혼 예물로 한 것은 겁탈혼이 매매혼으
로 변화했음을 의미한다. 고대 사람들은 가죽을 화폐로 사용했기 때문에 사슴 가죽은 사실상 매
매혼에서 필요한 재물에 해당한다.
사유제가 형성됨에 따라 상품 교환 또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처는 예절을 갖춰 맞이하였
지만, 첩은 임의로 매매할 수 있었다. 잉으로 얻은 첩은 고급 귀족의 특권이 있었으므로 매매가
불가능했지만, 이와 달리 야합을 통해 얻은 첩은 쉽게 팔고 살 수 있는 상대였다.
매매혼은 특히 한대에 유행하여 황제는 물론이고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도 쉽게 볼 수 있었다.
[주례]와 [예기]를 보면, 천자, 제후, 백성들이 결혼할 때는 빙금, 채례에 관한 규정이 있다. "
황제가 황후를 맞이할 때는 황금 만 근을 빙례로 했지만," 이를 훨씬 넘는 경우가 태반이었다.
서한 말, 평제는 왕망의 딸을 황후로 맞으면서 황금 20만 근, 은 10만 근을 보내 사람들을 놀
라게 했다. 이런 사치스러운 기풍은 동한 때에도 여전히 지속되어 제후, 선비, 서민들도 예외가
아니었다.
"예"에서는 첩을 사는 행위를 허락하였다. [회남자,도응훈]에 이런 기록이 있다. 노나라의
법률에는 누구든지 각국의 첩이 되어 흩어져 있는 부녀자를 사서 돌아오면 관청에서 상을 준다
고 했고, 공자의 제자 자공이 많은 수의 노나라 여자를 사서 돌아왔다고 한다. 정부에서 특별법
을 제정하여 국외에서 첩이 된 사람을 사오는 것을 장려햇음은 밖에서 첩이 된 자의 수가 많았
음을 알 수 있는 예이다. 예의지국이었던 노나로 또한 이와 같았으니, 다른 나라의 상황은 미루
어 짐작할 수 있다. 어떤 경우는 제후국에서 궁궐의 아름다운 첩을 이용하여 정치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도 했다. 한나라 통치자는 강대한 전나라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양의 돈을
진나라에 주기로 결정했지만, 가난했기 때문에 궁궐의 미녀를 보내 강화를 청했다. 또 위양왕은
초나라와의 여맹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절색 미녀를 선발하여 초회왕에게 보내 첩이 되도록 했
다. 또 진무왕은 서융을 위로하기 위해 100명의 미녀를 보내기도 했다.
매매혼은 쌍방 가정의 이익에 치중하여 혼인 당사자들의 의사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따
라서 남녀간의 애정 위에서 행해진 결혼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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